우리집 수돗물 수질검사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초읽기에 들어가며, '물'에 대한 안정성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약 4년 전, '붉은 수돗물' 현상이 발발했던 문래동 지역에 직접 거주하여, 붉은 물을 눈으로 보고, 수돗물 음용 금지 안내까지 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우리 집 수돗물은 안전한지 확인하고자 수질검사 무료로 신청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이대로만 따라 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터넷 재약정 피싱 당한 후기, 만기 9개월 남으셨죠?
1. 수돗물 무료검사란?
일명 수돗물 안심확인제라고 불리는 본 제도는 수질이 궁금한 국민 누구나 신청하면, 해당지역 공무원이 각 가정을 방문하려 무료로 수질검사를 하고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검사 후 결과 공지까지는 총 20일이 소요되며, 먹는 물 수질 기준에 따른 주요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차 검사항목 :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아연
- 2차 검사항목 : 1차 검사 이상시에 진행하여,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 질소, 망간, 색도, 경도
2. 수돗물 무료검사 신청방법
지역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 물사랑누리집과 서울지역에 한 해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전국구 무료 수질검사 신청
물사랑 누리집 수돗물안심확인제 >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을 통해 검사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능지역확인 > 이용약관 동의 > 본인인증 > 신청서작성 > 신청완료 순으로 진행하며, 신청하는 지역의 당월 접수가 마감일 경우, 해당 지자체에 다시 문의해야 합니다.
방문희망일과 수돗물 사용에 대한 궁금증 · 신청사유를 자세히 적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신청접수가 끝이 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없고, 지역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환경부 물사랑 누리집 신청을 원하시면 아래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서울시 아리수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아리수품질확인제' 불리는 본 수질검사는 수질검사원 160명이 노후주택, 아파트, 다중이용시설 등에 직접 방문하여 수질 검사를 실시합니다. 2인 1조로 집에 방문하며, 평일은 저녁 9시까지, 공휴일에는 오전 9시~18시까지 주말, 야간에도 검사를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1)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현장조사 후 수질검사완료까지 최소 5일에서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 관할 수도사업소 방문, 전화, 인터넷 신청
- 국번 없이 120 다산콜센터 문의
-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서 온라인 신청
2) 온라인 수질검사 신청 프로세스
수용가,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는 세대의 정보와 신청인 정보를 넣습니다. 이때 고객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수도요금 청구서, 고객번호 찾기를 이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 고객번호 조회 방법
단, 아파트 개별세대의 경우 고객번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해결책은 다음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원신청 안내 및 동의를 한 후, 검사유형 및 신청내용, 그리고 방문희망일을 적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3) 아파트 개별세대 온라인신청 시 유의사항
관리비에 수도요금이 합산되어 청구되는 아파트 개별세대의 경우 '고객번호'가 조회되지 않는데요. 관할 수도사업본부에 문의했더니, 아파트 주계량기 하나에 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개별세대는 별도 번호가 없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전화'로 신청하는 게 가장 낫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수도요금 고지서를 별도로 받지 않는 세대는 120 다산 콜센터 또는 관할 수도사업본부에 직접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수도사업소 직원 · 검침원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갈취하는 피싱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예약 날짜를 협의하자" "노후배관 교체를 위해 건물주 전화번호를 알려 달라"는 등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한다고 하니, 의심되는 전화를 받으시면 국번 없이 120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