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정보 / / 2023. 7. 11. 13:15

우리집 수돗물 수질검사 무료 신청 방법

우리집 수돗물 수질검사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초읽기에 들어가며, '물'에 대한 안정성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약 4년 전, '붉은 수돗물' 현상이 발발했던 문래동 지역에 직접 거주하여, 붉은 물을 눈으로 보고, 수돗물 음용 금지 안내까지 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우리 집 수돗물은 안전한지 확인하고자  수질검사 무료로 신청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이대로만 따라 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한전 사이버지점 전기요금, 고객번호 조회방법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아파트 전기료 감면

인터넷 재약정 피싱 당한 후기, 만기 9개월 남으셨죠?

 

 

1. 수돗물 무료검사란?

일명 수돗물 안심확인제라고 불리는 본 제도는 수질이 궁금한 국민 누구나 신청하면, 해당지역 공무원이 각 가정을 방문하려 무료로 수질검사를 하고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검사 후 결과 공지까지는 총 20일이 소요되며, 먹는 물 수질 기준에 따른 주요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차 검사항목 :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아연
  • 2차 검사항목 : 1차 검사 이상시에 진행하여,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 질소, 망간, 색도, 경도

수질검사 항목 보는 법

 

 

2. 수돗물 무료검사 신청방법

지역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 물사랑누리집과 서울지역에 한 해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전국구 무료 수질검사 신청

물사랑 누리집 수돗물안심확인제 >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을 통해 검사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능지역확인 > 이용약관 동의 > 본인인증 > 신청서작성 > 신청완료 순으로 진행하며, 신청하는 지역의 당월 접수가 마감일 경우, 해당 지자체에 다시 문의해야 합니다. 

물사랑 누리집, 수돗물안심확인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물사랑 누리집, 수돗물안심확인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방문희망일과 수돗물 사용에 대한 궁금증 · 신청사유를 자세히 적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신청접수가 끝이 납니다.  

물사랑 누리집, 수돗물안심확인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물사랑 누리집, 수돗물안심확인제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별도의 회원가입이 없고, 지역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환경부 물사랑 누리집 신청을 원하시면 아래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서울시 아리수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아리수품질확인제' 불리는 본 수질검사는 수질검사원 160명이 노후주택, 아파트, 다중이용시설 등에 직접 방문하여 수질 검사를 실시합니다. 2인 1조로 집에 방문하며, 평일은 저녁 9시까지, 공휴일에는 오전 9시~18시까지 주말, 야간에도 검사를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1)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현장조사 후 수질검사완료까지 최소 5일에서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 관할 수도사업소 방문, 전화, 인터넷 신청
  • 국번 없이 120 다산콜센터 문의
  •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서 온라인 신청 

 

 

2) 온라인 수질검사 신청 프로세스
수용가,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는 세대의 정보와 신청인 정보를 넣습니다. 이때 고객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수도요금 청구서, 고객번호 찾기를 이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아리수 수질검사 신청방법
아리수 수질검사 신청방법

 

 

*수도요금 고객번호 조회 방법

단, 아파트 개별세대의 경우 고객번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해결책은 다음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도요금 고객번호 조회
사진 클릭시, 수도요금 고객번호 조회로 넘어갑니다

 

 

 

민원신청 안내 및 동의를 한 후, 검사유형 및 신청내용, 그리고 방문희망일을 적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아리수 수질검사 신청방법
아리수 수질검사 신청방법




 

3) 아파트 개별세대 온라인신청 시 유의사항

 관리비에 수도요금이 합산되어 청구되는 아파트 개별세대의 경우 '고객번호'가 조회되지 않는데요. 관할 수도사업본부에 문의했더니, 아파트 주계량기 하나에 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개별세대는 별도 번호가 없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전화'로 신청하는 게 가장 낫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수도요금 고지서를 별도로 받지 않는 세대는 120 다산 콜센터 또는 관할 수도사업본부에 직접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관할 수도사업 본부 연락처

 

 

 

 

 

끝으로, 수도사업소 직원 · 검침원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갈취하는  피싱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예약 날짜를 협의하자" "노후배관 교체를 위해 건물주 전화번호를 알려 달라"는 등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한다고 하니, 의심되는 전화를 받으시면  국번 없이 120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