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부터 일반주택과 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가구의 에너지캐시백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전기사용량을 줄인 만큼 전기요금을 차감해 주는 에너지캐시백 제도는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가계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 소비 절감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인데요.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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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캐시백 사업이란?
전기사용량을 줄인 만큼 전기요금을 돌려주는 제도로, 세대절감량(kWh) x 캐시백단가만큼 요금을 차감해 줍니다.
▶ 캐시백 지급 기준 : 기본캐시백에 절약한 비율에 따라 차등캐시백을 추가로 주며, 1kWh당 최대 1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장기로 집을 비워 과다 캐시백이 부과되는 경우를 방지하고자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까지만 인정합니다.
- 기본캐시백 : 과거 2년 같은 달 평균대비 전기 사용량을 3%이상 줄이고, 같은 검침 일 · 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1kWh 당 30원을 지급
- 차등캐시백 : 과거 2년 같은 달 평균대비 전기 사용량을 5% 이상 줄인 경우, 절감구간별로 30 ~ 70원을 차등 지급
절감률 | 5% 이상∼10% 미만 | 10%이상∼20% 미만 | 20% 이상∼30%이하 |
캐시백 | 30원 | 50원 | 70원 |
▶ 캐시백 지급방법 : 다음날 전기요금에 차감하여 청구됩니다.
| 신청대상
일반주택 및 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세대입니다. 주민등록표상 거주지에 살고 있어야 하며, 해당아파트, 주택이 최소 1년 이상 전기사용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단, 다음은 제외됩니다.
- 신규건물로, 직전 1개년 동월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 한전이 시행하는 에너지절약 프로그램 참여고객
- 사용전력량 정보가 한전에 제공되지 않는 아파트에 살고 있는 고객
|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온라인은 상시 신청 , 7월부터는 한전 사업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 구글, 네이버 포털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 검색하여 접속
- 한전 123 문의하여 신청경로 문자수신
▶실제 문자 수신 내용
[Web발신]
[한전]안녕하세요, 한국전력공사입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국가에너지 효율 혁신 및 탄소중립에 기여하고자 에너지절약 실천제도인 『에너지캐시백』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가입대상 : 일반주택(주거용) 및 아파트 개별세대[개인가입] / 고압아파트 [단지가입]
□ 가입방법
- 한국전력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접속 ('에너지캐쉬백' 인터넷 검색) 또는 하단 링크 접속
□ 신청기간 : 상시
□ 캐쉬백 지급대상
- 직전 2개년 동월 평균 사용량 보다 3% 이상 전기사용량을 절감한 고객
□ 캐쉬백 지급기준
- 세대 : 세대절감량(kWh) x 캐쉬백 단가(홈페이지 참조)
- 지급방식 : 전기요금청구서 반영(개인가입)
- 지원한도 : 절감률 30% 해당하는 절감량까지만 지급
□ 에너지캐시백 접수방법
- 한전 에너지마켓플레이스 가입 후 신청 (에너지효율화 카테고리 안에 에너지캐시백이 밑에서 2번째에 있음)
- 접속사이트(링크 클릭) → https://en-ter.co.kr/main.do
온라인 접속 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전 에너지 캐시백'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2. 로그인 후 '주민등록 주소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고객번호입력을 위해 '주민등록 주소 확인'을 클릭합니다.
4. 본인인증 후 제공된 고객번호를 선택 후 등록을 눌러줍니다.
5. 약관 동의 후 '에너지캐시백 참여'버튼을 눌러주면, 참여 신청이 완료됩니다.
- 적용시기 : 신청일이 속하는 월부터 적용이 됩니다. 단 6,7,8월에 신청한 고객은 23년 7월분 사용량부터 적용됩니다.
[중요] 아파트 개별세대는 고객번호가 하나인데 괜찮나요?
관리비고지서에 전기요금이 함께 나오는 아파트는 아파트 전체가 하나의 고객번호로 계약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번호 등록 시 관리사무소 기준으로 나오고 신청 후 화면에도 '아파트주소, 관리사무소'에서 참여 중입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하지만 회원가입 시 정확히 동 /호수를 기입하고, 캐시백 신청을 위한 주소확인 과정에서 현재 거주지에 정확히 동호수가 기재되어 있다면 개별세대 신청이 제대로 된 것이라고 합니다. 123 한전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얻은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