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주식 / / 2024. 10. 25. 12:29

기업실적 수출데이터 확인방법, hs code 쉽게 찾는 법

 

"비올을 검색하면, 비 올 확률만 나오더라..

이름답게 파랑 비만 내리네...📉"

 

 

제룡전기(손절), 동서에 이어 세 번째로 산 주식이 비올이다. 비올은 미용기기 관련주로 마이크로니들을 이용한 고주파 기술을 갖고 있다. 분기별 매출은 100억 단 위이지만 ROE가 50%를 상회하고, 해외매출 비중이 90%로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고, 재무적으로 탄탄한 기업이다. 

 

외국인들 순매수 비중이 높은 날 우연히 발견하고 들어갔다. 그때만해도 고점대비 20% 하락한 시점이라 하방일 줄 알았다. 하지만 역시나 바닥인 줄 알았더니 지하가 따로 있었다. ^^ 

 

아직 비올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아 여기까지만 설명하겠다.

 

📢이제부터가 본론이다. 비올처럼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이나 핵심 원자재를 수입하는 기업은 수출입데이터로 기업 실적을 빠르게 추정할 수 있다.수출입통계는 월 단위로, 공시는 분기단위로 공시되기에 더 빨리 방향성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국내상장사들은 11월 초중순에 3분기 실적공시를 할 것이다. 그전에 앞서 수출입 물량을 보고 실망할지, 기뻐할지 (손절할지, 홀딩할지) 미리 예상해야 한다.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을 수도 있지만 부린이 입장에서 직접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천천히 따라 해 보면 좋겠다.  

 

 

| HS CODE를 알아보자.

HS CODE는 국제 무역에서 상품을 분류하고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다. 이 코드를 기준으로 수출입물량 통계가 나오기에 회사 제품의 CODE를 찾는게 중요하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DART또는 네이버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주로 이용하는 네이버증권으로 설명하면 보유회사를 검색한 후, 전자공시 > 최근 보고서 > 문서목차(주요 제품 및 서비스)를 차례대로 클릭한 후, 메인 품목을 찾는다. 

 

비올 기준 의료기기 장비 소모품 비중이 가장 높다. 

HS코드 품목 확인방법
HS코드 품목 확인방법

 

 

그다음 HS품목분류확인서비스, HS CODE 내비게이션 사이트에서 해당제품의 코드를 찾아야 한다. 구글검색창에 HS CODE 내비게이션으로 검색 시 나오는 첫 번째 사이트이다.

 

🙏해당 사이트를 캡처하려고 했더니 저작권 및 상표권 등록자의 허락 없이 링크 등 방법으로 콘텐츠 무단 이용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다고 하여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HS코드 확인방법
HS코드 확인방법

 

 

본 사이트에 들어가면 검색창이 나오는데, 앞단에서 찾은 주요 품목 "의료기기"라고 입력한다.

그럼 하단에 가장 유사한 분류종목을 표시해 주는데, "광학 · 정밀 · 의료기기"가 가장 유사하기에 이를 선택한다.

그럼 더 디테일한 코드를 알려준다. 품목해설 및 세율등을 고려해 회사 제품과 가장 유사한 코드를 택한다.  

비올의 경우 품목해설 및 최다신고 된 비중을 보고 9018.90-9000이 맞다고 판단했다. 

 

💬통상적으로 HS CODE는 6자리이지만, 한국은 물건의 세부 분류를 위해 -다음에 4자리를 추가해 사용하고 있다. 

 

 

|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사이트 이용방법

코드 찾는 것 까지고 오래 걸리고 그 다음은 일사천리로 해결된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를 기준으로 말해보겠다. 회원가입도 필요 없는데 데이터 가공도 쉽다. 

 

 

1)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사이트를 방문한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수출입 현황, 물류통계 등 관세청 무역통계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

tradedata.go.kr

 

 

 

2) 수출입통계메뉴에서 수출입실적을 선택한다.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수출입 실적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수출입 실적

 

 

 

3) 기본적인 분석 차원에서 통계항목(품목별) > HS부호 (위에서 찾은 HS CODE 6자리를 순서대로 숫자만 입력) 및 + 추가버튼을 누른다 > 조회기간은 월별 로 한 후 조회를 누른다. 

 

국내 미용기기 섹터의 월별 수출입 전체 물량이 나온다. 가볍게 눈으로 봐도 2분기 대비 3분기 수출물량이 줄어든 게 확인된다.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수출입 실적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수출입 실적

 

 

참고로 통계항목을 조정하면 더 세분화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국가별 수출입물량을 보고 싶으면 통계항목을 품목별 + 국가별로 바꾼 후 특정국가를 택해 조회하면 된다.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수출실적 국가별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수출실적 국가별

 

 

 

 

4) 전체 흐름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이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개별 기업의 수출입물량을 알 수 없다(그게 큰 한계). 다만 기업 소재지 또는 기업이 갖고 있는 공장을 토대로 지역별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비올은 본사 및 연구소 모두 성남시 분당에 위치해 있다. 

비올 주소
비올 주소

 

 

수출입통계 > 지역별 실적에 들어간다.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지역별 실적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지역별 실적

 

 

 

5) HS부호 입력 후, 지역명을 시군구 카테고리에서 회사 소재지 / 공장 소재지로 변동한 후 조회한다. 만약 해당 지역에 그 회사 하나밖에 없다면 해당 데이터가 회사 데이터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지역별 실적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지역별 실적

 

 

 

현재는 월별로 나뉘어 있고, 엑셀로 출력 후 3개월씩 합해 분기별 데이터로 가공해도 된다. 분기 성남시 수출실적과 기업의 공시자료를 놓고 매출액, 수주상황등을 비교하면서 분석하면 더 좋다. 대략 수출입실적의 몇%를 이 회사가 차지하는지 가늠할 수 도 있고 말이다.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출력
관세청 수출입데이터 출력

 

 

 

 


 

여하튼, 비올의 경우 모든 지표가 3분기 실적은 안 좋다고 향하고 있다. 애써 애면하고 싶었지만 그렇더라.....

에고고고고고...

모두들 성투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