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육아 정보 / / 2023. 12. 4. 12:37

2024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방법

2024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만 6세 아동의 부모님들은 12월 20일까지 취학통지서를 배부받게 되는데요. 그에 앞서, 기다리지 않고 온라인에서 배치학교·예비소집일을 확인하고 해당 초등학교에 제출할 수 있는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가 12월 1일부터 시행 중입니다. 관련해서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취학통지서란?

취학통지서는 초등학교에 입합할 만 6세 자녀의 정보를 담은 통지서로서 취학 연도 전년 10월 말 주민등록 주소지 기준으로 통학구역을 설정해 입학할 학교를 지정한 후, 취학학교 ·입학기일 · 예비소집일등을 명시에 12월 20일까지 취학할 아동의 보호자에게 통지를 합니다. 


올해 기준 취학 통지서 신청발급 대상은 2024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예정을 둔 예비학부모로서,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만 6세 아동이 입학대상자입니다. 

단, 이사 등으로 통학구역이 변경되었다면, 취학통지서에 명시된 학교로 사전 연락해 취학을 취소하고, 전입한 주민선터에서 취학통지서를 다시 발급받아 해당 초등학교에 제출해야 합니다. 

 

취학통지서는 해당학교에 입할할 학생이라는 것과 이 지역에 거주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되며, 취학통지서를 받고도 특별한 사유 없이 아동을 취학시키지 않으면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 대상이 됩니다. 

단, 조기입학 · 입학연기를 원한다면 12월 31일까지 주민센터로 보호자가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취학통지서는 언제?

취학통지서 배부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게 12월 20일 안으로 통장 · 우체국에서 등기우편으로 전달됩니다. 이런 등기우편방식은 시 · 공간 제약이 많고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불편이 많아 최근에는 온라인 신청 발급도 병행해서 운영됩니다. 단, 온라인으로 발급받아도 추후 관할 주민센터에서 취학통지서는 등기우편 발송됩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신청 발급 방법

저는 세대주인 남편에게 12월 1일자로 취학통지 관련 알림이와 온라인으로 신청했는데요. 관련 알림이 없더라도 서울시민이 아니더라도 정부24에서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차이라면 서울시가 정부24의 신청기간보다 일주일 짧고, 정부24는 세대주만이 발급가능합니다. (서울시는 세대주정보만 입력하면 세대원도 가능)

단, 두 사이트 모두 모바일이 아닌 pc로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정부24 취학통지서 온라인 신청 발급 (바로가기) ,23년 12월 1일(금) ~ 12월 20일(수)
  • 서울시민 대상 '서울시 온라인 민원' (바로가기), 23년 12월 1일(금) ~ 12월 11일(월) 

온라인 취학통지서 문자 알림
온라인 취학통지서 문자 알림

 

 

 

 

 

서울시 온라인 민원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신청 절차

저는 서울시 온라인 민원에서 신청해 보았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관련 배너가 떡 하니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배너 속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배너 (서울시)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배너 (서울시)

 

 

 

취항통지서 온라인 제출 안내 및 제출 절차 팝업이 뜹니다. 온라인 제출을 하더라도 예비 소집일에는 취학 예정 아동과 필히 참석해야 합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의 장점은?
서울시 민원 사이트에서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해당 입학학교로 정보가 넘어가 입학소집일에 실물 취학통지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정부24에서는 온라인 발급만 가능해 예비소집 참석 시, 서류 출력 후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시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절차 (서울시)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절차 (서울시)

 

 

확인을 누르고 개인정보 동의 > 본인확인 > 취학아동 정보조회를 합니다. 신청자가 세대원이더라도 세대주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취학아동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입력하면 정보조회가 됩니다.  정보조회가 끝나면 민원신청을 클릭합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절차 (서울시)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절차 (서울시)

 

 

그럼, 취학학교, 예비소집일시, 입학일시 등이 기재된 신청정보 화면이 뜨고 최종적으로 확인이 되면 마무리됩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절차 (서울시)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절차 (서울시)

 

 

 

그럼 이렇게 온라인 제출 완료 문자가 옵니다. 12월 20일 안으로 등기우편도 발송될 예정이라 출력은 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완료 (서울시)
온라인 취학통지서 제출 완료 (서울시)

 

 

추가필수 서류 : 예방 접종 리스트

어린이집 입소처럼 초등학교 입할할때도 예방접종증명서 제출이 필수인데요. 단 예방접종 내역이 전산에 등록되어 있다면 제출은 안 해도 됩니다. 이미 많은 학부모님들이  예방접종도우미 (kdca.go.kr)를 이용해서 전산으로 등록하고 계실 것이기에, 하기 경로로 들어가 필수로 요구되는 예방접종 4종을 완료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①DTaP 5차

②IPV 4차

③MMR 2차

④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취학전 필수 예방 접종 리스트
취학전 필수 예방 접종 리스트

 

 

 혹, 전산등록이 안되어 관련 정보가 보이지 않는다면 예방접종 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됩니다. 

 

 

 

이제 예비학부모로서 한 발짝 들어선 것 같네요. 그럼 취학통지서 잘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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