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험정보 / / 2024. 7. 9. 19:04

반려동물 자격증 종류 및 가장 유망한 자격증은?

반려동물 자격증 종류 및 가장 유망해 보이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 자격증은 크게 국가자격증 , 국가공인자격증, 민간자격증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각 자격증 별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려동물 국가자격증 종류

일반적으로 국가자격증 > 국가공인자격증 > 민간자격증 순으로 중요도 및 공신력이 높습니다. 반려동물 자격증에 관심 있다면, 민간자격증보다는 국가(공인) 자격증에 투자하는 게 낫습니다.   

  국가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민간자격증
특징 ·  국가가 법령에 따라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는 자격증

· 업무 배타성으로 해당 자격증이 있어야 수행 가능한 업무가 있음
· 민간기관이 운영하지만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

·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의 중간 형태
·  민간기관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자격증
장점 ·  공기관 채용 시 가산점 부여

·  높은 공신력

·  한번 취득하면 영구적으로 활용가능한 편
·  국가자격증에 준하는 공신력을 갖춤

·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 인정
·  취득이 상대적으로 용이함

· 새로운 분야에 빠르게 대응 가능
단점 ·  취득과정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림 ·  국가자격증에 비해 인지도가 다소 낮음. 

·  공인기간이 정해져 있어 갱신요구됨.
·  공신력 낮음

·  자격증 가치와 활용도가 불확실함

·  난립으로 인한 신뢰성 문제
관련 자격증 ·  동물보건사(수의테크니션)

·  반려동물행동지도사(올해신설)
·  반려견스타일리스트(애견미용사) ·  반려동물관리사

·  반려동물장례지도사 등

 

 

 

 

 

1. 반려동물 국가자격증

동물보건사에 이어 올해 최초로 신설된 반려동물행동지도사까지, 이 2가지 자격증만이 정부가 인증해주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참고로 두 자격증 모두 면허증은 아니며, 취업 현장에서 우대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지만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1. 동물보건사 

수의사의 지도 아래 동물 간호 또는 진료 보조 업무를 당당하는 전문인력입니다. 전문대 이상 동물간호 관력 학과를 졸업하거나 평생교육기관에서 동물간호교육과정 이수 후 1년 이상 관련업무 종사 시 시험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자격증 없이도 동물병원에 취업이 가능하기에 취득이 의무는 아닙니다. 실제 자격증 때문에 돈을 더 주고 사람을 뽑는 것보다 자격증 없는 싼 인력을 쓰는 게 낫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실제 시험 응시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 본 사실을 뒷받침해줍니다. 

 

 

2.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일명 개통령, 강형욱씨 덕분에 알려진 반려동물행동지도사는 반려동물에 대한 행동분석 및 평가, 훈련, 쇼유자등에 대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 그간 난립하던 58종의 반려동물행동지도 관련 민간자격증이 해당 국가자격증으로 정리되는 분위기입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누뉩니다. 올해는 2급 자격시험만 진행되고, 내년부터 1급 자격시험이 시행됩니다. 

 

✍응시자격

 

· 2급 : 만 18세 이상 누구나 응시 가능

· 1급 : 2급 취득 후 관련분야 3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거나 10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는 자 

 

 

✍시험방식

 

1급은 내년에 진행되기에 상세내용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올해 진행되는 2급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2급 필기시험은 8월 24일 진행되고, 9월중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10~11월경에 실기시험이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은 과목당 40점이 과락이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획득해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개와 함께 진행됩니다. 응시견은 동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6개월 이상 견종이면 크기도 상관없습니다. 실기시험도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입니다.

 

당해연도 실기시험에 불합격했더라도 2년간 필기시험 합격자는 1차 필기시험 면제 됩니다. 다음해에 실기시험만 재도전할 수 있습니다.   

 

현재 1차 필기시험 원수접수 중입니다. 관심 있는 분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반려동물행동지도사 1급 시험과목 상세내용▼

시험구분 시험과목 시험시간
1차 필기시험
(응시료 : 5만원)
총 5개 과목(총 100문항/4지 선택형)
(배점) 문항당 5점 (만점) 각 100점
120분
① 반려동물 행동학(20문항)
② 반려동물 관리학(20문항)
③ 반려동물 훈련학(20문항)
④ 직업윤리 및 법률(20문항
⑤ 보호자 교육 및 상담(20문항)
2차 실기 시험
(반려동물 기본 지도능력 평가
응시료 :15만원)
총 1개 과목, 10개 항목
(배점) 평가항목별 상이, (만점) 100점
15분
① 견줄 하고 동행하기(상보‧속보‧완보)
② 동행중 앉기
③ 동행중 엎드리기
④ 동행중 서기
⑤ 부르기(와)
⑥ 가져오기
⑦ 악수하기
⑧ 짖기
⑨ 지정장소로 보내기(하우스
⑩ 기다리기(대기)* 견줄 없이 3분 기다리기

 

 

 

 

2.  반려동물 국가공인자격증 -  반려견스타일리스트

반려견 스타일리스트는 반려견의 미용과 스타일링을 전문으로 하는 직업입니다. 연령, 학력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프로그램 또는 사설학원에서 배운 후, 한국애견협회에서 실시하는 필기 · 실기시험에 통과해야 자격증이 부여됩니다.

 

경력 3년 미만의 견습 미용사는 건당 5천원에서 1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아 평균 약 150만원에서 200만원사이의 월급이 책정됩니다. 경력을 쌓고, 개인 미용실을 오픈하면 월 5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분명 유망 반려동물 자격증 중 하나이긴 하나 애견미용시장의 포화 및  초기 낮은 급여와 긴 근무시간등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민간자격증

민간자격증 중 그나마 인지도가 높은 자격증은 반려동물장례지도사입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반려동물 사망 후 장례절차를 관리하고 반려인을 지원하는 전문가 입니다.

 

반료동물은 법적으로 죽고 나면 폐기물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반려인들의 인식이 높아지며 반려동물 장묘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실제  2024년 2월까지 인허가 받은 동물장묘업체 수는 총 85곳이고, 폐업이 손에 꼽힐 정도로 호황이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민간자격증으로 한국자격증정보원, 한국직업능력평생교육원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온라인 강의 후 실기시험만 봐도 자격증을 주는 곳부터 장묘업체 채용연계로 7~80만원 이상의 비용을 내고 필기와 실기시험을 보는 곳 등 정말 다양한 기준의 자격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모호합니다.

 

자격증은 쉽게 딸 수 있어도 장묘업체 수가 적아 취업할 때 어려움이 예상되는데요. 실제 그 취업문을 통과했더라도 초봉은 대게 2500만원에서 3천만원 사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경력 5년 만에 8천만원의 연봉을 받았다는 분도 계시기에 이건 정말 사람 by 사람인듯합니다. 

 


 

 

분명 반려동물 시장이 점점 커지고, 반려인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관련서비스는 성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실습 없이 필기만 통과해도 주는 '민간자격증' 보다는 무조건 실습이 병행되고 국가적으로 인정받는 국가자격증을 따는 게 좋습니다. 

 

특히 이번에 신설된 반려동물행동지도사의 경우, 급수 차이가 경력의 차이를 증명해 좋은 레퍼렌스가 될 수 있는데요. 반려동물 관련 직업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꼭 도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더욱이 시험은 계속될수록 기준과 난이도가 상승할 여지가 다분하기에 먼저 하는 게 항상 이득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