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가 삭제되었습니다' 소비자 유혹하는 신종광고일까요? 세부정보를 눌러보겠습니다.
"이 광고는 기기에서 너무 많은 리소스를 사용했기 때문에 Chrome에서 삭제했습니다.' ❓
이 오류메시지는 구글이 20년 8월부터 도입한 '악성 광고 차단 기능'이었습니다.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어제까지 괜찮다가 오늘( 2월 1일)부터 이 차단메시지가 자주 목격된다는 것인데요. 한 가지 의심 가는 정황은 구글 애드센스 정책 변경입니다. 작년 12월, 구글은 광고 수익 지불 방식을 클릭당 비용(cpc)에서 노출당비용(cpm)으로 바꾼다고 예고했습니다. 그 시점을 두고 의견이 분분했지만 애드센스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2월 1일이 될 거라는 시각이 유력했습니다. 그래서 노출광고 검열이 엄격해진 걸까요? 어려운 애드센스 세계입니다.
어찌됐든, 사용자는 환영할 제재이기에, 어떤 광고가 차단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광고를 차단하나?
- 사용자 컴퓨터 리소스를 암호화폐 채굴에 활용하는 광고
- 코딩이 잘못되거나 최적화되지 않은 광고
- 네트워크 데이터 4MB이상 사용, CPU 15초 이상 혹은 전체시간에 60초 이상 사용 광고
구글이 차단하는 악성광고는 전체광고의 0.3%입니다. 하지만 전체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량의 27%, 전체 광고 cpu 사용량의 28%를 차지할 정도로 위력은 셉니다. 해당수치는 여기에서 참고했습니다.
차단하면 무엇이 좋은가?
- 사용자 배터리나 데이터 요금 절약
- 노트북/핸드폰 소음 · 발열 방지
- 좋은 웹 경험
악성광고차단기능은 chrom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기에, 사용자가 별도로 할 일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