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건축기사 자격증만 있으면 밥벌이 문제가 없었지만 요즘은 건설경기 불황으로 자격증있다고 모두 취업으로 연결되지않습니다. 그럼에도 구인공고가 2번째로 많은 국가자격증답게 여러 건축분야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건축기사 자격증 쓸모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 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정범위가 넓음 : 건축기사 자격증은 건설기술 전문분야에서 인정범위가 가장 넓은 자격증입니다. 구체적으로 건축계획· 설비, 건축구조, 실내건축, 건축기계설비, 건축시공, 건축품질관리 등 6개 분야에서 이 자격증 하나만으로도 인정을 받습니다. 때문에 건축 관련 다양한 분야 (시공사, 인테리어, 건축구조 사무소 등)에서 일 할 수 있습니다.
· 채용 필수 조건 : 많은 건설회사 또는 설계사무소에서는 건축기사 자격을 필수 또는 우대조건으로 삼고 있습니다.
· 공기업 취업 시 가산점 : 6급 이하 기술직 공무원 채용 또는 다양한 공기업에서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또한 일부 공무원 직렬에서는 건축기사 자격증을 바탕으로 쌓은 경력을 관련 분야 경력으로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2. 건축기사가 하는 일, 현실
건축기사는 설계, 구조, 시공 등 다양한 현장에서 일을 합니다. 시공분야만 언급하면 각 공정마다 오시공 · 하자는 없는지, 도면대로 철근 배근이 잘 됐는지 등 '감리'역할을 도맡아 합니다. 일례로 건설현장을 진두지휘하는 '현장소장'님 중 건축기사 자격증 소지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노가다 자격증이라는 별명답게 주 6일 근무(격주로 쉼)에 야근이 수시로 있습니다.
연봉은 프로젝트 계약직이냐 본사직원이냐에 따라 다른데요. (계약직은 본사직원의 80% 수준) 대게 중소기업에 입사하면 초봉 3천만원, 도급 30위권 건설사에만 취업해도 성과급 포함 6천만원 이상의 연봉으로 시작합니다. 또한 경력만 잘 쌓으면 현장소장, 감리등으로 노후보장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지인의 부모님이 건축기사 자격증이 있는 현장소장입니다. 하청업체 소속이긴 하지만 정년을 넘긴 70세임에도 아직 현장일을 하고 계십니다. 즉, 마음만 먹으면 계속 일할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3. 건축기사 응시자격
건축기사 응시자격은 아래과 같습니다.
- 4년제 관련 전공*으로 졸업
- 전문대학교 관련 전공으로 졸업 + 경력(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
- 4년 이상의 실무경력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
-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상 보유
*관련전공 : 건축, 건축공학, 건축설비, 실내건축, 건축설비기계공학 등
**동일직무분야 : 생산관리, 디자인,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전기 · 전자, 농림어업, 안전관리, 환경 · 에너지
본인의 학과, 경력이 응시자격에 부합되는지 알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이트에서 응시자격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4. 건축기사 시험일정 및 난이도
건축기사 시험은 1년에 3번 실시됩니다.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하는데요.
필기시험 합격자는 향후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이 기간 안에 실기를 합격 못하면 다시 응시해야 합니다.
현재는 24년 3회차 필기시험이 7.5부터 7.27까지 진행 중입니다.
· 필기 응시료 : 19,400원 / 실기 : 22,600원
| 필기시험
시험과목은 건축계획,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설비, 건축관계법규 등 총5과목입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각 과목당 20문항씩 100문항입니다. 각문항당 30분으로 총 2시간 30분동안 진행됩니다. 각 과목당 과락은 40점,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통과됩니다.
| 실기시험
실기는 건축시공실무 내용이 필답형으로 출제되는 주관식입니다. 시험시간은 3시간 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 난이도
필기, 실기 시험 합격율은 약 30% 수준인데요.
문제은행 형식으로 출제되어 출제범위가 매우 넓고, 10년 기출문제 중 70%만 그대로 나오고 30%는 신유형으로 나오기에 건축과 전공자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특히 실기시험의 경우, 신유형 문제가 매 회차마다 2~3개 정도 출제되기에 정확한 이해 없이 문제와 답안을 외우면 합격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만큼 기본 개념부터 응용까지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이런 극강의 난이도 때문인지 2수, 3수 심지어 4수 이상 도전하는 응시자도 많다고 합니다.
건축기사 자격증에 대해 자세히 다뤄봤는데요. 쌍기사라고 해서 2개 이상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은 건축기사 - 산업안전기사 - 기술사(건축시공 및 건설안전) 테크 트리가 좋다고 합니다. 실내건축기사는 건축기사와 사용분야가 겹쳐 인정이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