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7년 사용한 SK매직 식기세척기 사망선고를 받은 큰언니 사례를 토대로, 식기세척기 자가진단 에러코드의 종류 및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 역시, 6인용에 이어 12인용까지 이어 SK매직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이기에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식기세척기 평균사용기간
식기세척기 권장 사용기간은 통상 5년입니다. 하루에 한 번씩 사용한다 가정하면 약 10년은 사용할 수 있다는 수리기사님의 말을 빌리자면, 결국 사용 횟수와 수명은 반비례하는 것입니다. 언니의 경우 15년도에 설치해서 사용한 지 약 7년이 넘었고, 하루에 평균 2번씩 사용했기에 이번 사망신고는 정상적인 사용 패턴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개인차가 워낙 많은 영역인지라 개략적으로 5년이 지나면 문제가 나겠구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설치한 지 1년 반 정도 되었기에 아직까지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식기세척기 문제 발생 및 수리과정
언니는 F3코드가 발생하기 이전, 한 번의 문제가 더 있었다고 했습니다. 사용한 지 약 5년 됐을 때, 누수가 생긴 것입니다. SK 매직 제품이 누수에 취약하다는 사례가 종종 있었는데 언니 역시 피해 가지 못했습니다. 이 당시에는 제품에 에러코드가 뜬 게 아니라, 식기세척기 문을 닫아도 찔끔찔끔 물이 새어 나와 수리 접수를 했다고 합니다. 다행히 부품 교체로 누수는 잡혔는데 2년 뒤인 이번 역시 누수 관련 F3코드가 뜨면서 교체 권고를 받았습니다.
수리 접수는 대표전화 1600 - 1661 전화하여 진행했습니다. 전화가 공식 어플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예약 방문날에 수리기사님이 오셔서 걸레받이도 뜯고 내부를 살펴보니, 배수구 쪽에 있는 물통이 깨져 누수가 생겼다고 합니다. 물통 교체 시 약 30~4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니, 결국 수명을 생각하면 교체하는 게 더 이득이라고 하셨다고 합니다. 언니 역시, 수리보다 새 제품을 사는 게 맞다고 판단하여 출장비만 드리고 수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요약
SK 매직 식기세척기 설치 시, 퀵 가이드에 제공된 자가진단 에러코드 종류 및 조치방법입니다.
표시램프 상태 | 이상증상/조치방법 |
E2 | 급수 이상입니다. -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 단수 여부를 확인하세요. - 수압이 너무 낮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 급수호수가 꺽이거나 눌려있는지 확인하세요. |
E3 | 배수이상입니다. - 배수경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세요. - 배수호스 또는 배수구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 배수호스가 꺽이거나 눌려있는지 확인하세요. |
F1~F9 | 기능 이상입니다. - 전원을 끄고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빼주세요. 중간밸브를 잠근 후 당사 고객상담센터 (1600-1661)에 문의하세요. - 필터를 청소하지 않거나 급수 중간밸브가 잠겨 있으면 F1 이상 현상 표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식기세척기 전용세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 거품에 의한 F5 이상 현상 표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품 제거 후 사용하세요 |
t5, t0 | 온도 감지 이상입니다. - 전원을 끄고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빼주세요. 중간밸브를 잠근 후 당사 고객상담센터(1600-1661)에 문의하세요 |
수리기사님 역시 F코드는 누수와 관련된 오류가 많아 즉시 수리 접수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요약본에서도 F와 t코드는 즉시 고객상담센터에 문의하라고 나와있는 걸로 봐서는 이상 정도가 시급하다고 보입니다. 참고로 오류 코드 별 자세한 내용은 SK매직 공식몰인 아래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 자가진단 에러 코드 종류 및 조치방법
마무리하며
벌써부터 어떻게 손 설거지 하냐며 과거로 돌아가는 게 무섭다는 언니입니다. 그만큼 주부에게 식기세척기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입니다. 에러가 안 나는 게 가장 좋지만, 에러가 났을 경우 특히나 F로 시작하는 코드의 경우 누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에 바르게 접수하셔서 수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