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포스팅에도 여러 번 언급됐던 만능청소템 '매직블럭', 잘 못 사용했더니 이런 처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보이시나요? 군데군데 벗겨져서 재질이 달라보이는게? 무광 스테인리스 재질의 욕실선반입니다. 물때까 많이 껴서 매직블럭으로 열심히 닦았더니 필름이 벗겨졌습니다. 처음에는 벗겨진 줄 모르고, 그냥 때의 일종이려니 더 세게 여러 번 닦았더니 결국 저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맨손으로 매직블럭을 짚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느끼신 적 있지 않나요? 매직블럭으로 맨손청소하고 난 후, 지문 쪽이 닳아있는 것 같고 살이 벗겨진 것 같은 느낌. 실제 쓰라리기도 해서 바셀린을 바른 적도 여러 번 있습니다. 지금껏 잘못 사용해서 몸이 고생하고 제품이 망가졌던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같은 참사를 겪지 말라는 의미로 제대로 된 매직블럭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쓰는 게 맞는 걸까요?
|매직블럭 주의사항
제품을 구매하면 아래처럼 주의사항이 나와있습니다
- 자동차 도장면 ,TV액정, 니스 도장면, 광택이 있는 면 등 코팅되어 있는 부분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 가죽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 거친 표면에는 제품이 파손될 염려가 있습니다.
- 민감한 재질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테스트 후 사용하세요
- 인체를 닦는 데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한마디로 요약하면 '코팅, 광택이 있는 제품'에는 사용하지 말고 인체에 닿지 않게 조심하라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사용용도 예시에 온갖 코팅제품이 나와있고, 물 때, 곰팡이 방지를 위해 화장실 양변기, 세면대, 욕조 등 코팅시공을 많이 해서, 코팅이 안되어 있는 제품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사용 하면 안 되는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매직블럭 사용하면 안 되는 곳
- 화장실 편
기본적으로 타일과 줄눈은 사용가능합니다.
- 욕조 : PVC재질로 되어 있어서 코팅이 벗겨집니다.
- 변기 : 커버와 시트는 안됩니다. 도기로 된 하단부분과 변기내부는 가능합니다.
- 세면대와 스테인리스 수전은 가능합니다.
- 거울은 가능합니다. 단 김서림 코팅이나 나노 코팅이 된 거울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 무광 스테인리스 제품 : 무광코팅이 들어가기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주방 편
가장 기본은 코팅된 프라이팬 냄비에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코팅 한 번 벗겨지면 버려야 합니다.
- 싱크대 상판은 안됩니다 : 물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마감한 코팅이 벗겨지면 음식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게 됩니다.
- 싱크볼, 스테인리스 수전, 주방타일, 페인트나 우드가 아닌 필름지로 된 문은 사용가능합니다.
전자제품인 냉장고, 인덕션, 전자레인지 후드는 사용해도 된다, 아니다 상반된 의견이 많던데,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혹시나 상처가 나면 되돌릴 수 없고 복원비용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손소독제+행주로 기름때, 손자국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정리한다고 했는데 여전히 사용처가 복잡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직블럭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살림 방향을 정했습니다. 코팅벗겨진 걸 눈으로 보니 쉽게 쓸 제품이 아니란 걸 알았고, 매직블럭 대신 부드러운 솔과 스펀지를 활용하여 묵은 때가 끼기 전에 자주 청소하는 게 더 낫겠다 싶었습니다. 결국 수시로 청소해야 하는 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매직블럭을 쓰신다면 '맨손으로 사용하면 절대 안 됩니다". 매직블럭은 연마제, 입자가 작은 사포 개념이라 우리 손에도 미세하게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꼭 장갑을 끼세요. 그리고 매직블럭으로 닦은 후에는 물이나 마른 행주로 닦아주세요. 때를 지우고 흡수하진 않기 때문에 얼룩이 남습니다.
그럼 이런 부분 주의하면서 매직블럭 제대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매직블럭은 높이 3cm 이상의 제품으로, 인기 청소유튜버 '매직청소tv'를 참고해서 구매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