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험정보 / / 2024. 7. 19. 15:49

굴착기운전기능사(포크레인자격증) 현실 쓸모, 취업, 연봉 알아보기

지게차 다음으로 많이 도전하는 '굴착기운전기능사' 현실 쓸모를 알아보겠습니다. 건설현장이 사라지지 않는 한 꾸준한 수요가 예상되는 자격증 중 하나가 '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일텐데요. 그 때문인지 노후대비 목적으로 따시려는 분이 많습니다. 과연 그 정도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0. 굴삭기운전기능사 VS 굴착기운전기능사

1. 굴착기운전기술사 현실 쓸모

  1-1. 자격증 난이도

  1-2. 취업 및 연봉

 

 

0. 굴삭기운전기능사 vs 굴착기운전기능사

두 자격증은 동일한 자격증입니다. 2022년 이전에는 '굴삭기운전기능사'라는 명칭을 사용했고, 그 이후에 '굴착기운전기능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름만 바뀌었을 뿐 결국 '포클레인' 운전 자격증입니다. 

 

 

1. 굴착기운전기술사 현실 쓸모

 

| 자격증 난이도

자격증 취득은 쉬운편입니다. 시험은 필기 · 실기로 나뉘는데, 필기는 작년 합격률이 82.7%로 기출문제만 공부하면 쉽게 합격합니다. 반면 실기 합격률은 40% 내외입니다. 

 

실기시험에 대해 '초딩도 몇 시간만 연습하면 딸 수 있는 수준이다 vs 10년 운전베테랑도 힘들다' 등 의견이 갈리는데요. 실기 시험 대표 과제인 S자 코스 주행에서 포클레인과 자동차 회전반경이 다른데, 평소 운전 습관 그대로 하다 탈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만 주의해서, 공식대로 앞타이어 간격만 일정하게 유지해서 가면 쉽게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계적으로도 매년 합격자가 2만명 이상 배출되는 시험이니 절대 어렵지는 않습니다. 

 

🔗시험정보 보러가기

 

 

 

| 취업 및 연봉

 

공사현장은 어디든 존재하기에, 포크레인 운전기사를 모집하는 업체에 취직하거나 개인이 포클레인을 구매해 직접 현장에 가는 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20대 :  굴착기 보조기사로 몇개월에서 몇년간 실무를 배움

· 30대 이상 : 주 기사로 일하며 경력을 쌓음 (실제 3~40대에 오랜 경력을 가진 사람이 많음)

 

이런 상황이 일반적이라 노후대비를 위해 굴착기 자격증을 딴다 ? 50대 이후 중장년층이 자격증 취득 후 신입으로 일한다? 정말 쉽지 않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업계특성상 초기 진입이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 경력자를 선호한다 : 어느 직업이든 경력자를 선호하기에 '초보 · 신입' 써주는 곳이 없습니다. 나이 많은데 신입이다? 절대 안써줍니다

· 단순 초보가 가는 곳은 한정적이다 : 골채장 · 석산같은 곳에서만  단순 상차 작업을 위해 초보를 많이 기용합니다.  문제는 여기서 5년 이상 일해도 '물경력'일 정도로 배우는 게 없다고 합니다. 
  

· 부사수 키울 이유가 없다 : 굴삭기 자체가 부사수가 필요없는 장비입니다.  때문에 굳이 부사수를 가르 칠 요인이 없습니다. 결국 주 기사(사수) 한테 뭔가 배운다 = 굴착기기사로서 첫발을 내딘다, 이 시작부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초보는 어디서 배우는가?

결국 최소 2년 이상 현장 눈칫밥 먹어가며, 최저시급보다 못한 대우받으면서 굴착기 이외 삽질도 하면서 일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중간중간 2~30분씩 타보라고 할 때 타보면서 스킬을 터득하는 것이죠.

 

실제 이런 과정을 견디지 못해 중간에 포기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늦은 나이에 도전하면 안되고, 오히려 20대에 자격증 취득해 30대에 경력을 쌓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연봉은 어느정도인가?

일단 초보는 급여라는 개념도 없습니다. 운 좋게 베테랑 기사님의 부사수가 되면, 그분이 용돈조로 주면 받고 안 주면 못 받는 식입니다.  

 

이런 험난한 과정을 견뎌내고 일정 경력이 쌓이면 그때부터 연봉이라는 개념이 생깁니다. 약 3~5천만원 선입니다.
경력이 오래되고 하루에 12~15시간씩 일하면 500 이상도 가능하고요. 

 

특히 소문나고, 인맥이 많아지면 현장마다 아는 분들이 불러주기에 급여가 훅 올라갑니다. 

 


 

 

결국 굴착기운전기능사는 초기 진입이 어렵지만 경력이 쌓이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문제는 초보의 경우 열정페이 이하 수준을 받으며 실무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굴착기운전기능사에 진정 뜻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젊은 나이에 따서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50 넘어 늦게 시작한다면 오히려 '지게차운전기능사'가 나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지게차 면허증 3톤 미만, 3톤 이상 차이

2024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일정, 원서접수방법

2024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일정, 난이도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