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국최초로 시행하는 '클린닥터서비스' 지원사업의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린닥터서비스 사업은 급수관 교체가 어려운 세대를 대상으로 세척비와 수도꼭지 필터를 지원해 주는 사업인데요. 자체적으로 필터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노후 주택 주민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클린닥터서비스 사업내용
클린닥터서비스는 노후 급수관 때문에 깨끗한 수돗물 공급이 어려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급수관 세척비와 수도꼭지 필터를 신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노후도가 충족된 주택에 한해서 지원하며, 올해 하반기에 1천가구 규모의 시범아파트를 선정하여 시범 실시한 후, 내년에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관련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대상
- 1994년 4월 이전 건축했으며 내부 급수관이 녹에 취약한 아연도강관을 사용한 주택
- 재개발 · 재건축* 추진 중인 노후주택 또는 사회복지시설과 같이 취약지역 및 소외계층 이용 건물
*재개발 · 재건축 안전진단 통과 후, 사업이 보류된 단지 중 가장 오래된 순서부터 지원
지원내용
급수관 세척비 또는 수도꼭지 필터 지원 중 하나만 지원합니다. (중복지원 불가)
급수관 세척비 | 수도꼭지 필터 지원 (1년 사용분 일시 지급) |
최대 지원금 18만원과 실제 세척비의 80% 중 적은 금액 | 최대지원금 9만원과 실제필터 구입 비용 중 적은 금액 단, 필터구입은 싱크대필터 + 리필필터 합계 총 8개 이내로 제한 |
클린닥터서비스 신청방법은?
개인이 신청하는지 아니면 아파트단체에서 신청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관련 담당자에게 문의한 결과 현재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합니다.
"클린닥터서비스는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하는 시범사업이라 아직 준비단계입니다.
이번에는 시범아파트 몇 군데를 직접 선정해서 진행하고요. 올해 시행해보고 여러 의견을 종합해 내년에 어떻게 신청을 받을지 정할 것입니다"
즉, 시범사업이 끝나고 나야 서울시 상수도사업분부에서 본격적인 신청방법에 대한 공문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러니 올해 시범아파트 선정이 안되신 분은 내년까지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