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전, 바람에 흩날리던 먼지가 눈에 들어갔습니다. 반사적으로 눈을 비볐는데 그날 이후 이물감이 지속적으로 느껴졌고 충혈 또한 사라지지 않습니다. 혹여나 각막이 찢어졌을까 봐 아침에 안과를 다녀왔는데요. '실핏줄 하나가 내부에서 터졌다'는 소견보다 더 충격적인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왜 이 약이 일반 가정집에 있죠? 이건 수술할때나 쓰는 약인데?"
집에 나뒹구는 점안액들이 많아, 중복처방 피하고자 선생님께 사진을 보여드렸더니 이런 답변이 온 것입니다. 참고로 나머지 약들은 개봉한 지 1개월 지났으면 바로 버리라고 하셨습니다.
작년에 안과를 두번 갔었습니다. 한 번은 안구건조증 때문에 다른 한 번은 속눈썹 문신 후 통증 때문에 방문했었습니다. 정확히 어떤 이유 때문에 처방받았는지 알고 싶어 건강 e음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로 투약이력을 조회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1년 기록만 남아있어 알 수 없었습니다.
여하튼 찝찝한 마음에 집에 오자마자 약을 버렸습니다 그약이 무엇이냐고요?
바로 맨 사진 맨 왼쪽에 있는 '미드린피 점안제'입니다.
미드린피 점안제 효능 및 부작용 바로알기
미드린피 점안제란?
미드린피 점안액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급여대상입니다. 진단 또는 치료 목적으로 하는 산동제로 쓰입니다. 산동제는 동공을 확장시키는 약물로 안과 진단 및 치료 시 안구 내부를 관찰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추가로 눈에 염증이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드린피 점안액 주성분에 혈관수축 기능이 있어 부종과 충혈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구 염증이 심한 경우 미드린피 점안제를 쓰면, 혈관수축과 동공확장을 하면서 염증 증상이 완화되고 다른 약물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신적인 부작용 가능성이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약물로 분류됩니다.
미드린피 점안제 주의사항 및 부작용은?
크게는 전신적 부작용, 약물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1. 전신적 부작용 (신체 전체에 미치는 영향)
- 소아에게 투여 시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
- 고혈압, 동맹경화증, 심부전 등 심혈관계질환 환자에게 주의 필요
- 당뇨병 또는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에게 주의 필요
2. 약물상호작용 주의
- 모노아민산화효소(MAO) 저해제로 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3주가 경과되지 않은 환자에게 투여 금지
구체적으로 쇼크나, 과민증 또는 오심 구토 및 결막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미드린피 기억하셨다가, 의사가 처방하면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