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애플통장이라 불리며 출시 4개월 만에 50만 계좌를 달성하여 신규 발급이 중단됐던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2차 출시된다고 합니다. 정확한 출시 날짜는 미정이나, 1차 대비 2배로 늘린 100계좌를 신설할 수 있어 1차 때 미처 개설하지 못한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 같은데요. 네이버페이 하나 머니 통장 2차 모집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한국판 애플통장이라 불리는 이유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한국판 애플통장이라 불리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애플통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애플이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와 손잡고 지난 4월 17일에 출시한 통장(저축계좌)입니다. 애플통장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요.
- 애플통장에 저축하면 연 4.15% 금리 제공 (미국 평균 저축성 예금 이자율의 10배 수준)
- 2019년 애플이 만든 애플카드(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최대 3% 캐시백 제공
- 최대 예금 한도 25만달러 (3억 3천만원)
- 계좌유지를 위한 최소 잔액 기준도 없고 수수료도 없음
- 아이폰에 설치된 월렛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설
단, 모든 사람이 개설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이폰 이용자 중 애플카드를 갖고 있는 사람만이 해당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빅테크에서 만든 통장이면서 고금리 및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시 캐시백을 주는 구조가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과 유사해 한국판 애플통장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2. 애플통장과 가장 큰 차이점
하지만 애플통장과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금융당국의 혁신금융서비스로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실제 금융당국이 재허가를 내주지 않으면 2024년 11월 2일 본 상품이 종료된다는 안내문구도 있습니다. 고객입장에서는 줬다 뺐는 격이지만, 다시 100만 개좌를 확대 개설하는 것을 봐서 금융 서비스 종료기간이 연장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야 그전까지 모든 혜택을 쓰면 되겠지요. 그렇다면,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의 혜택은 무엇일까요?
3.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
1차 때 제가 발급받지 못했던 것은 '단기 다수 계좌 개설 제한 정책'으로 신규 입출금 통장을 개설 후 20일 내 본 통장을 개설하려고 했더니 제한이 됐기 때문인데요. 2차 때는 이런 염려가 없으니 꼼꼼히 알아본 후 개설가능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은 선불충전금인 '네이버페이 머니'를 은행 계좌에 보관하면서 사용 시 최대한의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든 수시 입출금 통장입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 혜택
- 선불충전금에 최대 연 4% 세전 이자 지급, (이전에는 선불충전금에 이자가 없었음, 이자는 매월 제3 금요일)
- 결제액의 최대 3%를 네이버 포인트로 적립
- 예금자보호 5천만원
- 연계된 체크카드로 결제 시 어디서든 1.2% 적립(전월실적 25만원 이상, 1만원 한도)
- 네이버페이 머니로 결제 시 현금영수증이 발행되고 소득공제에 반영 (자동은 아니고 주문 시, 신청하면 자동 발급)
- 하나은행 atm 인출 및 타행 이체 수수료 면제, 인터넷뱅킹 · 스마트폰뱅킹 · 폰뱅킹 타행 이체 수수료 무제한 면제,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무제한 면제
혜택은 위와 같으며, 만 17세 이상 및 국내 거주 내국인만 발급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네이버페이에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 서비스를 연결 시에만 우대금리를 제공받아 최대 4%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혜택이 적용되는 일 최대한도는 100만원입니다. (9월 5일 출시한 2차부터, 200만원으로 확대)
애플이 본인의 애플카드, 애플페이만 쓰도록 lock-in 한 것처럼, 네이버 역시 네이버페이 lock in을 하기 위해, 본 통장을 출시해 연결 시 혜택을 더 주는 것이죠.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개설하는 게 맞을까?
개인적으로 네이버페이 = 자동이체와 같은 현금결제 방식이라 잔고가 없으면 충전하고, 아니면 그냥 신용카드로 결제를 했는데요. 어차피 네이버페이를 한 번이라도 쓴다면 적립률도 좋고, 결제하고 남은 선불금을 다시 통장에 옮길 필요도 없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 체크카드는 발급해야 할까?
하지만 체크카드는 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월실적 25만원 이상일 때 주는 온·오프라인 전 가맹점 1.2% 혜택을 단순 계산하면, 25만원을 쓸 때 3천원을 받는 것입니다. 최대 혜택인 1만원은 83만원의 실적을 쌓아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쓰고 1만원의 혜택을 주는 것이, 타 카드사에 비해 월등히 좋냐? 하면 절대 아니오 이기 때문에 이건 잘 비교한 후 개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굳이 체크카드는 만들지 않고, 네이버페이에 연결할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만을 개설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1차 통장개설 시 5천 네이버 포인트 즉시 지급 외 기타 이벤트가 많았는데 2차는 어떤 이벤트를 진행할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이번 달 안으로 계좌 개설을 늘린다고 하니, 알람 해놓고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 2차 개설 알람하러 가기 ▼
*추가
오늘 9월 5일부터 100만좌 한정 네이버페이머니 하나통장 2차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최대 7만 포인트 혜택이 제공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관심있으신 분은 개설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