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과개교합 진단을 받고, 교정상담까지 진행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어 치과에 가게 됐고, 왜 과개교합 판정을 받았는지, 그리고 교정 삼당에서 어떤 내용을 들을 수 있었는지 세세하게 공유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과개교합 정의
2. 과개교합 증상 및 특징
3. 과개교합 교정상담
1. 과개교합정의
아랫니가 안쪽으로 깊게 물리면서, 윗니가 아랫니를 과하게 덮는 부정교합의 일종입니다. 아래 사진이 제 치아상태입니다
이상한 점을 못 느끼시겠다고요? 잠시 자리를 옮겨 자연스럽게 입을 다문채 거울을 보세요. 정상이라면 윗니가 아랫니를 1/3~1/4를 덮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저는 윗니가 아랫니를 온전히 가리고 있습니다. 35년 인생을 살면서 이게 문제라고 느낀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진단을 통해 이 자체가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2. 과개교합 증상 및 특징
2-1. 증상의 시작
밖으로 드러나는 치열의 문제가 아니기에 저 포함 과개교합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가 부정교합인지 모른 체 살아갔을 것입니다. 더욱이 치료, 검진 포함 수십 차례 치과를 다녔음에도 '과개교합'이라는 진단을 받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기에 치과의사조차도 잘 모르는 게 아니었나 싶기도 했습니다.
저는 어떻게 알게 되었냐고요? 증상이 있었습니다. 6월부터 극심한 치통에 시달렸습니다. 어느 특정 한 곳이 아픈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다 아팠습니다. 뜨거운 거, 차가운 거 먹을 때마다 시린 고통이 있었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때도 잇몸 포함 전체적으로 욱신거리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치과를 방문했으나, 이상하게도 문제 있는 치아는 하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신경치료만 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신경치료 마무리가 될 때 즈음, 다른 치아가 시리기 시작했습니다. 이 치아는 레진으로 치료 가능하다고 하면서, 다시 한번 제 치아를 유심히 보셨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어금니가 많이 깨져있고, 짧아요. 한번 쎄게 다물어 보시겠어요?
과개교합이에요. 저도 과개교합 때문에 교정했는데 한번 교정상담받으시는 게 좋겠어요!"
건치가 아니었던 저는 08년도에 이미 어금니 8개를 때우고 그 후로 몇 년에 한 번씩 개보수하는 치료를 받았습니다. 올해 역시 어금니 치료를 하는 과정 중에 처음으로 '과개교합'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교정하라는 장사 상술인 줄 알고 무시했습니다. 하지만, 레진치료가 끝나자마자 다른 치아에 1cm 금이 간 게 또 발견되었습니다. 이때 치과를 옮깁니다.
새로 옮긴 치과에서 검진 첫날에 깨진 이는 신경 치료하고, 안쪽으로 깊게 물리는 과개교합이 심하니 교정상담을 한번 받아보라고 바로 말씀하시는 게 아니겠습니까? 연이어, 과개교합 판정을 받다니, 두려워졌습니다. 더욱이 지금 전반적으로 아픈 이유가 과개교합의 영향이고 앞으로 더 심해질 거라고 하셨습니다. 다행히 해당 병원에 교정전문의가 계셔서 다음 주에 교정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2-2. 과개교합 특징
이때부터 관련 정보를 찾아봤던 것 같습니다. 그중 사각턱, 얼굴형과 관련된 정보를 보면서 소름이 끼쳤습니다.
1. 아래턱이 충분히 성장하지 못해, 코 아랫부분 얼굴길이가 짧고, 턱 끝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져 보인다 - YES
2. 아랫입술과 턱 사이가 움푹 패이는 경우는 아랫턱 끝이 더 두드러져 보인다- YES
3. 정면에서 볼 때 흔히 사각턱인 경우가 많다 - YES
평생을 사각턱으로 살아온 제 얼굴이 과개교합의 전형적인 얼굴형이었던 것입니다. 저보고 입이 2개냐고 할 정도로 아랫입술과 턱 사이가 움푹 패어 있는 것은 물론 하관이 짧아 누가 봐도 '사각턱'이었는데 바로 과개교합의 영향이었던 것입니다. 이때부터 교정에 대한 열망이 생깁니다. 저도 이젠 사각턱에서 탈출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리를 듬뿍 담아 상담에 임합니다
3. 과개교합 교정상담
전문 장치로 하관을 다 찍은 후 진행하는 상담이 아닌, 구두로 대략적인 설명을 진행하는 자리었기에 무료로 진행되었습니다. 진행은 과개교합에 대학 대략적인 설명 - 시술사례 - 금액 안내로 이어졌습니다.
3-1. 현재 내 상태는?
평소에 이를 악 무는 경향이 있는지? 딱딱한 것을 자주 먹는 것은 아닌지? 확인했습니다. (그런 편은 아니라고 했음)
윗니가 아랫니를 완전히 덮고 있어 남보다 심한 과개교합이고, 치아 역시 짧아서 음식을 씹을 때에 남보다 2~3배 힘이 가해졌을 것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더욱이 30 초반까지는 그나마 괜찮은데 중반만 넘어가도 이 압력이 영향을 미치면서 치아가 아프기 시작한 것이고, 앞으로 계속 통증이 수반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참고로 아랫니가 윗니 뒤편의 잇몸에 닿기 때문에 평소에도 잇몸에 자극을 주어 쉽게 붓기도 한다고 제가 먼저 말했습니다)
3-2. 치료 및 교정 과정은?
조기(유초등시기)에 발견했으면 치료과정 및 기간도 확실히 수월할 텐데 성인이라 난이도가 꽤 높다고 했습니다. 더욱이 과개교합 교정 자체가 일반 치열교정보다 더 복잡하고 어렵기에 많은 고통이 수반될 거라고 했습니다. 단순하게 교정 과정을 설명하면 윗니는 뒤로, 아랫니는 앞으로 강제로 옮겨서 맞추는 과정으로 필요하면 미니 스크루도 박는다고 했습니다. 교정기간은 약 1년 반에서 2년이고, 교정장치는 인비져블 라인보다 클리피씨가 효과가 확실히 좋고 가성비가 좋다고 설명하셨습니다.
3-3. 부작용은?
교정에 따른 흔한 부작용으로 언급되는 재발 가능성, 잇몸이 약해지는 것 등을 언급했습니다.
3-4. 교정하면 사각턱이 개선되나?
저한테 가장 중요한 질문이었습니다. 애석하게도 저는 'NO'였습니다. X-RAY상에서 제 뼈는 누가 봐도 '사각턱'인 그냥 뼈 자체가 사각이라 교정과 상관없이 불가하다고 했으며, 실질적으로 현재 입에서 1~2mm 더 벌어지는 거라 큰 차이는 기대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3-5. 교정하면 치아에 고통을 안주나?
충치는 결국 '관리'의 영역인지라 장담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마무리하며
약 30분간 궁금했던 사항들을 물어봤고, 결국 저는 교정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2년의 시간, 최소 400만 원의 비용을 쓰기에는 그 효과가 너무 미미했고, 사각턱 역시 개선될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더욱이 교정보다 나중에 임플란트 여러 개 하는데 더 쌀 것 같다는 생각에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딱딱한 음식 최대한 피하기, '시린덴트' 치약으로 시리지 않도록 관리하며 치아를 케어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과개교합으로 고통받는 분에게 도움 됐길 바라며,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교정상담이니 한번 진행해 보시 길 적극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