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에어컨 나뭇잎 표시 에러코드 원인 및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년 전부터 사용 중인 LG 듀얼 에어컨입니다. 요 며칠 나뭇잎 표시가 계속 떴습니다. 나뭇잎 표시가 주는 싱그러운 느낌 때문에 에러라는 생각은 못하고, 송풍이 켜진 건가? 아니면 자동건조 설정 때문인가 하고 무시했었습니다. 하지만 냉방이 조금 약해졌다는 느낌이 들어 찾아보니 놀랍게도 에러코드 였고, 수리기사방문 없이 간단한 조치만으로 해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 나뭇잎 표시가 무엇을 뜻하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함께보면좋은글
에어컨 구매 팁 세가지,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의 위치입니다
1. LG 에어컨 에러코드 '나뭇잎 표시'란?
나뭇잎으로 표시되는 본 에러코드는 전기를 절약하는 절전 기능으로, ECO 모니터링이라고 불립니다. 실내온도가 희망온도와 같아지면 실외기가 냉각 모터 회전수를 낮춰 천천히 가동되면서 ECO 모니터링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것이죠. 인버터 에어컨의 특징으로 에러코드 보단 하나의 알림표시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2. LG 에어컨 에러코드 '나뭇잎 표시' 해결방법
실질적인 에러가 아니지만, 신경 쓰이신다면 이렇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 설정온도를 실내 온도 대비 5도씨 이상 낮춥니다. 실내온도와 설정온도가 2도씨 이내 일 때, 절전 운전을 하면서 나뭇잎 표시가 뜨기에 온도설정을 확 낮춰 정상 운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둘. 바람 세기가 약풍일 때 절전 운전을 하기에 바람 세기를 강풍으로 설정합니다.
셋. 공기 청정 기능만 단독으로 설정할 경우 나뭇잎 표시가 뜨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단독으로 설정했는지 확인합니다.
넷. 실외기 설치장소를 확인합니다 실외기 설치장소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냉각 모터 동작을 제한하고 절전 운전을 하기 때문에 실외기 주변 장해물이 없는지, 실외기실 환기는 잘 되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다섯. 극세 필터를 청소합니다.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열교환기의 온도가 낮아서 나뭇잎 표시가 생기며 절전운전을 합니다.
해결 방법에 따라 쿨파워 모드로 작동시켰지만 나뭇잎 표시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실외기 환경은 준수해 필터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2주 간격으로 진행하는 게 원칙이지만, 부끄럽게도 2년간 한 번도 청소하지 않아 이번에 진행했습니다.
3. LG 에어컨 에러코드 '나뭇잎 표시' 해결방법 - 듀얼 에어컨 필터청소
제품 모델에 따라 필터 분리 방법이 다릅니다. 저는 듀얼 모델을 쓰고 있습니다.
1. 전원코드를 뽑고, 제품 뒷면에 있는 필터 손잡이를 옆으로 당겨 꺼냅니다.
2. 꺼낸 필터를 흐르는 물에 부드러운 솔로 세척하거나 청소기를 먼지를 제거합니다. 오염이 심하다면 뜨거운 물이 아닌 일반 물로, 중성세제를 풀어 충분히 헹궈줍니다. 2년간 묵은 먼지가 상당했습니다. 싱크대에서 살살살 세척해 주었습니다.
3.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완전히 말려줍니다.
세척 후의 상태가 보이십니까? 이래서 2주 간격으로 청소를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세척한 필터를 끼고, 작동을 시켜보았습니다. 놀랍게도 바로 사라졌습니다. 필터에 쌓인 먼지 때문에 정상 운행을 방해해 , 그간 절전모드로 작동했던 것이었습니다.
분명 나뭇잎 표시, ECO 모니터링은 절전 기능이기 때문에 심각한 우려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저처럼 필터에 쌓인 먼지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절전을 하는 거라면, 약한 바람이 더 약하게 나오는 등 금방 시원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본 코드가 뜬다면 꼭 필터를 먼저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