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빅테이터로 분석한 전국구 맛집랭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관광공사의 관광 특화 분석 서비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 발간한 현지인 vs 외지인 맛집차트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통신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지인이 자주 가는 식당, 외지인이 자주 가능 식당을 나누어 맛집랭킹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대가성 후기를 비롯한 주관이 섞인 온라인 맛집이 아닌 데이터 기반 객관적인 현지 맛집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가 드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2023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현지인 vs 맛집차트
전월 Tmap 네비게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상위 10개 맛집을 선별했다고 합니다.
아래가 메인화면인데요
- 1번 지도핀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이 선택됩니다.
- 2번은 세부 지역구를 볼수 있는 탭으로 서울이 선택됐을 때, 2번을 누르면 자치구가 나옵니다.
- 3번은 맛집랭킹10이 정리되어 있는 페이지로서, 지도로 다시 보고 싶을 때, 누르면 지도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번 지도로 보기+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네이버지도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지역이 표시된 탭을 누르면 지역변경이 되고, 현지인/외지인 랭킹을 선택하면 왼쪽에 해당 랭킹 10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메인화면에서 보는게 깔끔했습니다. 서울시 마포구 맛집랭킹을 보니 '감나무집기사식당'이 현지인, 외지인이 인정한 맛집 2위에 공동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맛집 옆에 '쌍네모' 표시가 있는 경우, 클릭하면 상세정보로 바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맛집차트 단점
분석데이터가 차량에서 얻은 정보라 그런지 프랜차이즈 DT (스타벅스, 맥도날드)점이 상위에 많이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한계를 인정하고, DT점 제외 상위랭크 10을 추려놨다면 더 유용한 정보가 됐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는 이런 점까지 보완한 데이터랩 맛집차트가 2024년에 나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