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사칭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사칭채널에 속아 금적전인 피해를 본 소비자 뿐만 아니라 피해 사례가 확인된 업체들은 채널 공식홈페이지에 '주의 요구 공지'를 올리며 소비자들에게 조심하라고 경고하고 있는데요. 공식채널과 사칭채널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고, 어떻게 신고하면 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사칭채널 특징은?
사칭채널은 공식채널과 동일한 로고 이미지를 내걸고 '상담센터', ' AS센터', '공식센터'등 문구를 붙여 소비자에게 공식채널로 오인할 수 있게 만듭니다. 업체와의 전화상담보다 카톡상담 응대가 빠를 것이라고 기대한 소비자들을 노리고 채널을 만드는 것이죠.
피해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AS 문의 > 새 제품으로 교환해준다면서 입금을 유도 > 입금하면 잠적
- 물품 대금 입금 > 확인 및 배송 연락이 없어 공식업체에 전화 항의 > 공식체는 대금 받은 적 없어 찾아보니 사칭 채널이 갈취
사칭채널이 활개를 치는 이유는 본인인증 외 별도 사업자 인증과정 없이 2분이면 채널을 만들 수 있는 절차때문인데요. 특히나 공식채널 인증은 채널개설 이후 사업자등록증 등 필수 서류를 제출하는 '사후'방식이라 , 채널 개설 때는 제출의무가 없습니다. 서류검토 후 채널개설 방식만 취해도 사칭채널이 안 생길 텐데, 카카오의 대처 방식이 참으로 미흡한 것 같습니다.
카톡 사칭채널 VS 공식채널 구분법은
필립스라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채널들입니다. '필립스 고객센터, 생활가전 코리아'는 공식채널이고 '필립스 생활가전코리아 고객센터'는 사칭채널인데요. 구분방식은 채널명 우측의 'V'표 표시입니다. V표가 있으면 심사를 통과한 공식채널입니다.
외형적으로 보이는 것 외, 입장했을 때도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사칭채널에 들어가면 '사업자 정보가 확인되지 않은 채널입니다' 라는 문구가 표기됩니다. 정식채널은 관련 문구가 없습니다.
카톡 사칭채널 신고방법은?
사칭채널로 보이면, 우측 상단 점 세개를 누른 후 신고하기를 선택합니다.
기타에 '공식채널사칭'으로 택한 후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혹 안타깝게도 이미 피해를 봤다면, '신고하기' 화면 제일 하단의 '사기, 사칭 피해를 입으셨나요?'에서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앞으로는 카카오톡 공식업체 채널 입장 시, 'V표 표시' · '사업자 정보 확인되지 않은 채널입니다' 문구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섣불리 입금하는 행위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