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정보 / / 2024. 4. 17. 14:43

고유번호증 단체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추가 발급방법 (은행방문x)

고유번호증 단체 체크카드 추가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체카드는 법인카드로 분류되기에 개인 체크카드 대비 절차도 상이하고 소요기간도 오래 걸리는데요. 다행히 추가발급 할 때는  은행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유번호증 대표자 변경 신고, 주의사항

고유번호증 단체통장개설 절차 및 비용 알아보기

 

 

1. 고유번호증 체크카드 추가발급은 꼭 은행에 가야 하나?

정답은 No입니다. 기업카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총괄관리자로 지정된 사람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총괄관리자는 기업카드 거래 대표자로 카드 발급 신청 및 각종 업무를 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 체크카드와 발급 방법이 달라요
개인 체크카드는 전화 ·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지만 법인카드는 은행 방문 혹은 총괄관리자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X)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 _총괄괄리자 이점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 _총괄괄리자 이점

 

 

 

2. 총괄관리자 지정 방법은?

일단 법인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있다는 전제하에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 기준으로 총괄관리자 지정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하나은행 기업카드 총괄관리자 가입 URL은 클릭합니다. 

 

하나카드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www.hanacard.co.kr

 

 

2. 총괄관리자 '회원가입'을 선택합니다.

고유번호증 단체는 법인이지만 하기 설명처럼,  하나카드 고객센터에 먼저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_총괄괄리자 가입하기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_총괄괄리자 가입하기

 

 

 

 

3. 기업 총괄관리자 확인 절차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고유번호)를 입력하면 기업번호가 자동 생성됩니다. 

법인번호의 경우, 고유번호 기준  888+앞 세 자리 번호 - 나머지숫자 7자리를 입력한 후  법인 공동인증서로 인증합니다.

(예: 고유번호가 215-82-11111이면 법인번호는 888215-8211111 입니다)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_총괄괄리자 가입하기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_총괄괄리자 가입하기

 

 

 

4. ID/PW생성하면 총괄관리자 가입이 완료됩니다. 

총괄관리자 ID/PW를 규칙에 맞게 생성하면 가입이 끝납니다. 완료 후, 하나카드 기업뱅킹에 해당 ID로 로그인하면 이렇게 '총괄관리자'라고 뜹니다.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_총괄괄리자 가입하기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_총괄괄리자 가입하기

 

 

 

 

3. 고유번호증 체크카드 추가발급 방법

이제 본격적인 카드 발급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추가발급이기에 기업카드 > 기존회원 카드 추가 신청 > 공용/사용자지정 카드로 들어갑니다. 

 

1. 카드 발급은 카드 선택 > 부서 선택 > 신청서 작성 > 카드신청완료 순으로 진행됩니다.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

 

 

✍카드를 선택하면 공용카드로 할지, 사용자지정 · 계좌지정 카드로 할지 묻는데요. 사용자 · 계좌지정카드는 별도 담당자를 지정해서 개설하는 카드로 카드에 개인이름이 들어갑니다. 굳이 개인명의의 법인카드를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고 절차도 더 번거롭기에 '공용카드'를 신청하는 게 편합니다. 

 

공용카드 vs 사용자지정계좌지정카드차이
공용카드 vs 사용자지정계좌지정카드차이

 

 

 

 

 

 

2. 부서선택 순입니다. 중요한 단계입니다. 🚨

비영리단체는 부서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하지만 단체통장 개설 당시 은행에서 단체명과 동일한 부서명을 만들어 놓았을 텐데요. 숫자가 붙어 있는 명칭이 부서입니다. 

 

이미 생성된 부서에는 단체통장 계좌정보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서 선택 후 카드를 신청하면 하나의 동일한 계좌에 두 개의 법인카드가 생성됩니다. 

 

반면, 다른 계좌번호의 단체통장을 연결한 체크카드를 발고 싶다면  '신규부서'생성 후 신규부서 결제정보에 해당 단체통장을 연결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단체통장을 2개 개설했고, 통장별 체크카드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때문에 신규부서를 하나 임의로 생성한 후 발급신청 했습니다. 

 

참 번거롭죠? 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법인카드는 부서단위로만 계좌정보를 지정할 수 있고, 카드 각각은 지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동일부서에서 카드 100개 만들어도 동일계좌에서 빠져나가고 결제계좌정보를 바꾸면 100개가 동시에 바뀝니다. 그래서 계좌번호 각각의 법인 체크카드를 만들려고 한다면 그 수만큼 부서를 생성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고유번호증 하나은행 기업뱅킹 체크카드 발급방법

 

 

 

3. 신청서 작성 및 법인공동인증서 인증 완료하면 카드 발급 신청이 끝납니다.  그럼 카드발급내역 조회 하면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기업뱅킹 카드발급내역 조회
하나은행 기업뱅킹 카드발급내역 조회

 

 

최초발급은 심사 후 배송까지 약 10일이 소요됐는데, 추가발급은 3일이면 배송이 됩니다. 그럼 총괄관리자 지정해 온라인으로 손쉽게 추가 발급받으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