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 구입해서 8년간 사용하던 PS4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프로모션으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를 3만원대에 살 수 있다는 소식에 PS4를 작동시키고자 하였으나 전원이 켜지지 않았습니다. 불도 들어오지 않고 "띡"하며 켜지는소리도 안 나고, 전혀 반응이 없었습니다. 2달 만에 작동시키는 거였지만, 이렇게 무반응은 처음이라 너무 당혹스러웠습니다. 그래서 'PS4 전원 안 켜짐' 관련 게시글을 찾으며 이 방법 저 방법 시도해 보았습니다.
PS4 전원 안켜짐,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
PS4 구입 3년 만에 'CD를 계속 뱉어내고, 전원이 켜졌다 꺼지고, 멈춤 현상'이 발생해서 수리를 맡긴 적이 있습니다. 약 5만원의 비용이 발생했고 그 이후로는 전혀 문제없었습니다. 최근 PS4가 연결된 전원탭을 두 어번 강제 종료시킨 적이 있는데, 그게 원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이전 히스토리는 이 정도로 마무리하고 시도한 해결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① 잔류전력 제거
PS4와 연결된 모든 코드를 분리한 후 전원 버튼을 15초 정도 눌러줍니다. 다시 전원코드를 연결한 후 작동해 봅니다. 잔류전력을 제거하는 방법이라는데, 전혀 반응이 없었습니다.
② 멀티탭 교체
집에서는 전원이 안들어왔는데, 수리센터 가자마자 전원이 켜졌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멀티탭의 노후화 · 고장으로 전원이 제대로 공급이 안돼 그럴 수 있다는 소리였는데요. 모든 코드를 빼고, 새로운 멀티탭으로 연결해보았지만 전혀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③먼지 제거
말 그대로 구석구석 쌓인 먼지를 면봉과 털이개로 제거해 보았습니다. 일절 반응이 없었습니다.
④자가 수리
전원 불량이면 8만원, 메인보드 불량이면 기본 20만원 수리비가 든다는 글을 보고 직접 뜯어보기로 했습니다. 안되면 덕분에 ps5를 다시 구입하자는 심상으로 말이죠.
하지만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일본제품이라 그런지 국내에서 잘 쓰지 않는 나사로 덮개가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집 공구상자에는 T8 또는 T10 타입의 전면이 막힌 드라이버가 있는데, PS4를 열기 위한 가운데가 뽕 뚫려있는 드라이버는 없었습니다.
찾아보니 T8H 드라이버로만 열 수 있었습니다.
다이소에서도 찾기 어렵고, 공구점 가도 물량이 거의 없다는 후기가 있어 결국 온라인으로 주문했습니다. 배송비까지 하면 5,500원이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주문을 넣었습니다. 수요일 도착 보장이라 그 후에 어떤 조치가 시행될 것 같습니다.
⑤ PS5로 갈아타기
PS4는 8년썼으니 블프 할인 맞이하여 PS5로 갈아탈까도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PS4가 디자인이 별로이고, 잔고장도 많고 PS5용 게임도 하고 싶은 욕망도 있었기에 이 참에 그냥 사야 하나 싶습니다.
지금까지 아내입장에서 남편이 시도한 과정을 적어봤는데요. 아무래도 5번째로 해결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남편은 기계치거든요.^^ 그럼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